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대한고혈압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고혈압학회는 1994년 발족한 이래, 원로 및 선배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고로 비약적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매년 춘계와 추계로 나뉘어 수준 높은 학술대회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프로그램은 임상의학과 생명과학뿐 아니라 역학, 영양학, 의료정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합니다. 이러한 학문적 접근은 실제 임상으로 연계되어 국내 고혈압 진료의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의적절한 고혈압진료지침 개정과 실질적 내용의 고혈압 교과서 개정판 발간이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공식 학회지 Clinical Hypertension이 ESCI 등재됨으로써 학회의 국제화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는 이러한 학회의 학술적 활동을 외부에 알리고 공유하는 공간으로서 그 동안 충실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작년부터 우리 사회를 갑자기 변모시킨 COVID-19 뿐 아니라, 근래 변화하는 의료환경도 홈페이지 중요성을 더욱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고혈압의 높은 유병률을 고려할 때 회원들 상호간의 소통뿐 아니라, 이제는 진료과정에서 의사 결정에 참여하는 환자들의 목소리도 이곳에서 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찍이 우리 학회는 ‘고혈압주간’ 행사, 대국민 홍보활동 등 사회적 참여를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혈압이 다양한 수준에서 여러 동반질환과 함께 하는 만큼, 여러 분야의 임상가와 생명과학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활기차게 발전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21년 6월
대한고혈압학회 회장 김 근 호
존경하는 대한고혈압학회 회원 여러분!
고혈압은 심뇌혈관질환의 발생에 가장 중요한 원인 질환으로 그 예방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사회 고령화가 심화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팬데믹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대한고혈압학회 이사장의 직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대한고혈압학회는 1994년 3월 창립 이래 역대 임원진과 회원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우리나라의 고혈압 인지율, 치료율, 조절률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만들었으며, 혈압 측정에 대한 표준화 및 질 관리 등으로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하였습니다. 학문적으로는 지속적으로 국제학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외 유관학회와의 협력을 통해 고혈압 분야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에서는 고혈압 분야를 선도하는 훌륭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들은 그 동안 ‘고혈압 관리를 통한 국민건강수준 향상’ 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결과로 저와 새로운 임원진은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정부에서 행해지는 고혈압 관련 연구와 정책의 기본계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근거 창출 및 정부정책 수립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 추정 고혈압 환자수가 1,2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 다양한 대국민 자료를 개발하고 활용하며 유관단체와 협력하여, 대국민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인지율과 조절율 상승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고혈압 치료 및 진단에 대한 노력과 함께 고혈압의 예방, 나아가서 심뇌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해 유관학회 및 단체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이를 통한 개원의 및 대국민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문적 리더십을 갖고 고혈압 분야에 있어서 명실상부하게 동남아 지역의 글로벌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새로운 임원진과 함께 지난 27년간 이루어 놓은 업적을 바탕으로 앞으로 2년간 서로 소통하고, 다양한 협력을 통해 계승 발전시켜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 및 조언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대한고혈압학회를 위해 힘써 주신 노고에 감사드리며,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21년 6월
대한고혈압학회 이사장 임 상 현